1. 다윗 언약언약적 관점에서 다윗 언약의 수립은 백성을 구원하려는 하나님의 목적을 잘 드러내 주며, 동시에 ‘메시야적 왕권’을 전형적으로 예언하였다. 히브리인들의 메시야 기대 사상은 규범적으로 다윗 왕가와 연관을 맺고 있다. 하나님 자신은 그의 왕권을 다윗의 왕권과 연결하신다. 다윗과
옛언약과 새언약의 차이
옛언약은 돌비에 새겨주신 것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이 파기하여 효력이 없어졌습니다. 그 파기의 대가로 이스라엘 나라는 망하게 되었지요. 그래서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새로운 언약을 세우셨는데 믿음으로 맺어진 영적 이스라엘이 된 것입니다. 옛언
Ⅰ. 언약의 개념
성서가 말하는 종교는 언약의 종교이다. 성서역사는 개인이나 민족과 맺은 하나님의 언약에 의해 강조되었고, 구약성서의 가르침은 언약의 틀 안에 자리한다. 언약은 약속 또는 서약한 맹세를 기초로 하는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동등한 언약은 상호간의 존중 하에 맺어진 계약이다.
언약 - 언약이란 무엇인가?
구약은 여러 다양한 이야기들의 묶음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이지만, 그 가운데에는 이 모든 이야기들을 연결시키는 하나의 중심점이 있다. - 그것은 바로 ‘언약’이라는 개념이다.
언약 개념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나님은 창조 때부터 사람과 언약을
Ⅰ. 언약의 의미
언약의 히브리어는 베리트(; berit)이다. 이 명사는 ‘자르다’ 또는 ‘보다’라는 어근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아카드어에서 베리투(beritu)가 협정, 속박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그 히브리 단어가 후자와 연관되는 것처럼 보였다. 언약을 맺는 것에 대해 구약에서 사용된 가장 일
서론: 율법과 복음의 관계는 무엇인가?
바울신학에서 언약의 개념이 중요하다고 생각지 않는 경향이 있으나 바울의 언약적 사상의 세계는 다메섹 회심 전과 회심 이후에 급진적으로 바뀜을 볼 수 있다. 회심 이전에 바울은 바리새 유대교 신학에 열렬하게 헌신하였지만 다메섹 소명 사건을 통해서
) 바울에게서 에클레시아는 한편 여러 지역에 산재함과 무관한 전체로서 교회의 묘사에다가 다시 지역교회, 혹은 소위 말하는 집-교회(16:5;고전16:19;골4:15;몬2참조)를 묘사한다. 전체로서 교회의 묘사는 에베소서와 골로새서에 사용된 에클레시야를 특별히 지적할 수 있다. [엡1:22;3:10,21;5:23-32;골1:18.24]
새로운 시작은 곧 새 시대의 시작으로 그들은 간주하였다. 그러기에 쿰란공동체 사람들은 자신들의 공동체는 하나님이 거하시는 새언약 공동체라 하면서 그 증거 중의 하나로 하나님의 진리의 성령이 그들 중에 거하심을 내세운다. 그들의 문서를 보면 종말론적 메시야 왕국이 그들의 공동체 내에 세
언약이 어원적으로 어떤 의미를 나타내주고 있는지 그리고 구약의 언약은 비록 언약이란 언어는 없지만 그 유형들을 파악해볼 때 크게 아담과 처음언약, 노아의 언약, 모세와의 언약, 다윗과의 언약, 그리고 선지자들을 통하여 새언약을 맺어 가는 과정들이 다양한 사건속에서 유기적으로 통일성을 이
교회를 향한 예수의 ꡒ지상명령(위대한 명령, 마28:18-20)ꡓ과 제자들을 향한 예수의 ꡒ지상계명(위대한 계명, 마22:37-40)ꡓ의 말씀이 교회의 사명 즉, 교회가 무엇이 되어야 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요약해서 말해 주고 있다.
ꡒ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